나이 50이고요.

3년전에 임플라논 시술 받았어서 이번에 제거 해야 하는데요..

주변 지인들 말로는 임플라논 제거하면 폐경이 빨리와서 몸이 아플거라고 하는데.. 맞는 말일까요?

나이들면 임플라논으로 인해 유방암 발병율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해서 마침 제거 해야 하는 시기이니까

제거 하려고 했거든요..

재시술을 하는게 나을지, 제거를 해야 하는게 나을지 잘 모르겠어요..

정말 갱년기가 빨리 와서 몸이 아플 수 있을까요?